직장 내 언어폭력의 62.2%가 피해를 본 만큼 어제 스트리밍 앱에서 한국 연예인 2명이 자전거를 타고 제주도로 여행하는 프로그램을 봤습니다. 좋은 연출인지, 그냥 내 심정인지는 모르겠지만 제주도에 내려가서 자전거를 탄 느낌이었어요. 오토바이를 절대 타지 않는다는 믿음을 뒤흔든 프로그램이었어요. 차 문이 모두 닫혀 있어 바람을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자전거는 온몸으로 자연을 느끼게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동시에, 저는 겨울에 너무 추울 거라고 생각했어요. 제 버킷리스트에 없는 버킷리스트가 있는 것 같아요. 성공하면 서울에 집과 차가 있고 친구가 제주도에 살고 그 집에서 자전거를 사고 휴가 때 제주도로 떠나는 상상을 했습니다. 저는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고, 저는 50세가 될 때까지 그것을 성취하고 싶습니다. 정신적 피해로 인해 발생해서는 안 되지만, 직장 내 폭언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겪을 수 있는 일입니다.
직장내 언어폭력 점차 무감각해지고 있음을 느낀다는 확률이?
실제 통계에서도 직장 상사로부터 폭력을 당했고, 때로는 우울하고 불안하며 정상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많은 이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부분은 회사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바탕으로 재구성된 에피소드입니다. 웃으면서 보니 슬픕니다. 전체 직장인의 62.2%가 직장에서 폭언을 경험한 적이 있고, 욕설과 폭언으로 인해 10명 중 4명이 무감각해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꾸짖고 반말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모욕적인 발언과 품위를 떨어뜨리는 능력, 또는 욕설과 은어, 가십과 약점을 놀리는 것을 포함합니다. 더 높은 수치는 신체적 접촉만을 폭력의 한 종류로 생각하고 언어폭력의 형태가 폭력의 한 종류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의 존재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몸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벼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직장내 언어폭력
그동안 당한 일이 있거나 회사 전체가 이런 분위기라면 위계적인 직장에서 왕따가 있다는 사실을 외부에 알리기 어렵고, 문제를 제기해도 진전이 없어 악순환만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 내 괴롭힘에 속하는 행동을 처벌할 수 있는 법이 2019년부터 시행되고 있습니다. 판단요소는 직장 내 직책이나 관계가 우월성을 위해 이용되거나 적절한 업무범위를 초과해 정신적·육체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입니다. 업무 중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수행이 안 되더라도 위에 뛰어올라 수행하거나 수행을 핑계로 발생하더라도 인정됩니다. 직장에서 모욕을 당하고 있다면 증거를 수집해 회사에 보고하면 회사는 즉시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해야 합니다. 손해 배상 책임입니까? 조사 후 사실로 확인되면 피해자의 요구에 따라 근무지 변경, 배치 전환, 유급휴가 명령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며, 행위자에 대한 징계 등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직장내 언어폭력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일상적으로 허용되는 것 이상으로 굴욕감과 모욕감을 느낀다면, 여러분은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회사 단독으로 취해진 조치들이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고, 강력한 대응을 하고 싶다면 개인의 권리를 침해한 혐의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직장 내 언어폭력과 인격모독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소송을 제기했다가 법원의 판단을 받은 사례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담당직원이 업무성과와 시간, 위치 근접성을 인정받는 상황에서 직위를 이용해 인격권을 침해한 것은 직무집행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모욕죄와 명예훼손죄, 특히 동료들 앞에서 모욕죄를 적용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또한 명예훼손은 사회생활에서 일반적인 인격의 평가를 위반하고 구체적인 사실 및 허위사실을 기재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경우에도 성립됩니다. 사실대로 진술하면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지만, 허위 사실을 진술하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0년 이하의 집행유예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집니다. 정신적 고통은 여러분이 자살할 만큼 충분히 고통을 받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직장 내 언어폭력은 여전히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는 만큼 상황에 따라 형사상 상해까지 적용될 수 있는 범죄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만약 당신이 피해를 입고 있다면, 당신의 피해를 청구할 변호사를 선임하세요.
최근댓글